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금형: 대량 생산에 적합한 제작 방식 본문

원씨엠글로벌

금형: 대량 생산에 적합한 제작 방식

뽀니 (Pony) 2020. 10. 21. 18:01

안녕하세요. 해외 위탁 생산을 이용한 저렴한 제품 제작에 도움을 드리고 있는 원씨엠글로벌입니다. 제작을 의뢰해주시는 제품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플라스틱 소재 제품입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상품의 과반수 이상이 플라스틱 제품이라는 것을 보면 딱히 놀라운 일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플라스틱 제품 대량 생산에 사용되는 금형에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금형이란 무엇인가? 간단한 정의부터 장점, 제작사례까지 확인해보세요.

 

 

금형이란?

금형은 동일한 사이즈, 모양의 제품을 빠르게 대량 생산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로 모양을 찍어내는 금속의 틀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금속이나 플라스틱을 원료로 하는 제품 제작에 사용되는 도구인데 보통 금속 가공에는 다이(Die), 플라스틱 가공에는 몰드(Mold)라고 표현합니다. 오늘은 플라스틱 사출 몰드에 집중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사출은 플라스틱 수지를 녹여 몰드 안에 빈틈없이 채워 넣고 살짝 압력을 가한 뒤 굳히는 방식입니다. 단단하게 굳고 나면 몰드 밖으로 꺼내게 되는데 이를 사출품이라고 부릅니다. 이 사출품을 조립이나 후가공을 하고 나면 완성품이 됩니다.

그래서 플라스틱 금형에는 원료를 높은 온도로 녹여야 하는 부분과 굳히기 위해 냉각시켜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원료가 담기는 공간을 따라 냉각수가 흐르며 온도를 낮추는데 이 냉각수의 길이 적절하게 배치되어야 모든 자리가 골고루 고체화될 수 있습니다. 충분히 경화되지 않고 빼낸다면 표면이 고르지 않으니 당연히 품질에도 지대한 영향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형의 장점

1.생산시간의 단축

몰드를 이용한 생산 방식은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행이 빨리 변하고 빠른 속도를 우선순위로 내세우고 있는 요즘 트렌드에 딱 적합한 제작 방식입니다.

 

2.품질 유지

금속으로 만들어진 내구성이 높은 틀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십만 개 수백만 개를 일정한 품질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3.개당 가격 인하

대량 생산에 최적화된 공정이기 때문에 초기 금형비를 투자하고 나면 사출에 드는 비용이 적습니다.

 

 

금형을 이용한 제작 사례

 

원씨엠글로벌의 대표 사례 렌즈케이스 100만 개 양산입니다. 사출 금형은 형상의 구애가 적어 이렇게 곡면과 돌출이 있는 형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대량 생산에 적합한 공정인만큼 100만 개도 동일한 품질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렌즈 케이스의 바디 부분과 뚜껑은 서로 다른 몰드를 사용했고 나사 표현까지 사출 금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바디와 뚜껑을 돌려 끼운 뒤 포장까지 마치면 고객사로 출고할 수 있습니다.

 

 

유아 수면 교육 완구 자미재미는 조립이 필요한 사출품입니다. 즉 부품을 사출 방식으로 제작한 것인데 각 부품들의 결합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원씨엠글로벌처럼 플라스틱 금형 사출에 경험이 풍부한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몰드에 대한 기본 개념과 장점, 제작 사례까지 보여드렸습니다. 플라스틱 사출품 제작을 원하신다면 원씨엠글로벌 홈페이지를 방문해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시고 문의를 남겨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