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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이야기

제품 개발 프로세스 개발단계 및 과정 알아보자 (1)

뽀니 (Pony) 2019. 4. 22. 14:13

1. 개발부터 OEM생산까지, 원씨엠글로벌


안녕하세요. 글로벌 시장과의 간격을 1CM까지 좁혀드린다는 당찬 포부로 경남 창원에서 제품개발 및 OEM제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중국소싱 전문회사 원씨엠글로벌(1cmglobal)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한지도 벌써 2주차가 되어가네요. 아직까지 유입은 이전이나 다를것 없이 크게 변화가 없지만 시작할때부터 최소 3개월은 방문자 수에 연연하지 말고 공부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운영해보자 라고 마음먹었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은 잠시 접어두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네이버에서 운영했었다면 좀 더 수월할 수 있었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만의 장점도 뚜렷하기 때문에 꼭 한번 운영해보고 싶었던 채널인만큼 다소 힘이빠질때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성실하게 포스팅을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제품개발 프로세스" 라는 주제로 여러분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품의 개발과정과 각 단계에서 꼭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들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소개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pxhere.com/en/photo/1427525>

2. 제품 개발 프로세스 5단계 


제품개발 과정은 크게 5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획-디자인-기구설계-프로토타입-생산 과정으로 진행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 5가지 단게에서 각각의 단계를 살펴보면서 각 과정들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으며 어떻방법으로 개발과정을 진행하는것이 바람직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획 (아이디어 도출~개발 일정 계획)

<출처: https://pxhere.com/en/photos?q=%EB%B6%84%EC%84%9D>

제품을 만들고자 할때 제일 처음 하는 행동은 뭘까요? 바로 "어떤 제품을 만들까?"에 대해서 고민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우리는 "아이디어(IDEA)"를 "도출"한다고 말합니다. 제품기획의 첫 시작을 담당하게 되는거죠. 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기때문에 어떤 방법이 따로 있는것은 아닙니다. 어떤 형태로든 이런 제품이 있으면 좋겠다라던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이 떠올랐다면 그 다음에는 과연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상품으로써의 가치가 있는지,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사제품이나 경쟁제품들은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작업들을 기획에서는 "시장조사" 또는 "마켓서치(Matet search)" 라고 합니다.

<출처: https://pxhere.com/en/photo/450236>

시장조사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각종 온라인 몰이나, 블로그 등 다양한 포털 사이트 채널을 통해서 유사상품에 대한 판매량, 시장가, 고객반응 등을 수집하여 정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의 전체적인 시장성의 유/무를 확인하고 제품의 디자인, 판매가, 차별화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쇼핑 등의 쇼핑랭킹순이나 고객후기만 조사해도 위에 소개드린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나마 참고할 수 있는 정도의 자료수집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조사된 자료들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요건들을 고려했을 때 상품의 시장성이 분명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임의의 개발일정 및 개발계획 등을 작성합니다. 이 일정과 계획을 바탕으로 외주 작업이 필요한 경우 해당 자료를 참고하여 업체를 발굴하고 부족한 부분은 수정 및 보완하거나 채워나가면서 조금씩 개발 방향의 틀을 잡아가는 건데요. 

 

정리해보면 제품기획 단계는 아이디어 도출-시장조사-자료분석-개발 일정 수립4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2) 디자인/설계 (디자인 컨셉~양산 기반의 기구설계)

디자인과 설계 작업은 묶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제품디자인과 기구설계는 엄연히 다른 분야이지만 결국 2가지의 작업 단계는 둘중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개발작업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 디자인회사나 설계회사에 작업을 요청드리면 디자인+설계 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외주작업을 진행하는 업체가 디자인쪽에 특화되었는지 아니면 설계분야에 좀 더 특화되었는지에 따라서 각각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원씨엠글로벌 제품디자인 사례>

제품디자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몇가지 준비하실 자료들이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기능적인 부분들이 정리된 내용들과 요구하시는 사양, 제품의 소개자료, 원하시는 생산가격과 기타 제품에 요구되는 사항들+ 참고할 수 있는 제품의 디자인 자료(스케치 또는 도면)입니다. 실제로 저희쪽으로 제작관련 문의를 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이러한 내용을 설명드리면 그런 자료들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몰라서 어려워하시는데요. 오늘 위에 소개드린 기획단계에서 작성된 자료만 있으면 충분히 디자인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의뢰주시는 분들이 이런 기획단계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제품개발을 진행하고자 하시거나 아니면 대략적인 개발비용을 확인하고자 하여 불충분한 자료를 토대로 개발관련 상담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업체쪽에서는 첨부된 자료가 최소한의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견적을 드리고 싶어도 산출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가격을 측정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기존에 해봤던 제품이라면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릴 수는 있겠지만 제품의 세부적인 사항들에 따라서도 이런 개발비용의 차이는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가급적이면 반드시 위에 소개드린 제품기획 과정을 반드시 실행하고 자료를 준비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출처: 원씨엠글로벌, 정수기 제품 컨셉 디자인>

준비된 자료가 있다는 가정하게 이후 개발 과정을 소개드리면 우선 요구하시는 제품의 디자인을 선정하실 수 있도록 2종~3종 또는 5종 이상의 디자인 컨셉을 잡는 컨셉디자인을 작업합니다. 이 작업에서는 제품의 설계는 포함되지 않으며 단순 외형 디자인을 3D CAD를 사용해서 작업하는 형태로 제작되기 때문에 해당하는 컨셉디자인 자료만으로는 실제 제품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3D로 제작된 외형디자인(렌더링 작업)을 보고 마음에 드시는 컨셉을 선정하면 이후에는 본격적인 제품생산을 위한 기구설계가 진행되는데요. 여기서 기구설계를 진행할때는 시제품설계와 양산설계라는 2가지 형태로 또 분류될 수 있으나 이부분은 다음 기회에 세부적으로 소개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제품개발 프로세스에서 기획과 디자인, 설계 작업에 대해서 소개드려 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이어서 프로토타입과 생산과정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원씨엠글로벌은 제품개발 및 OEM제조 및 수입대행 서비스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제작관련 상담 및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메일로 문의주시면 자료 검토 후 연락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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