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프레스 가공 다용도 집게 제작 사례 본문

원씨엠글로벌

프레스 가공 다용도 집게 제작 사례

뽀니 (Pony) 2020. 1. 21. 13:12

제가 제일 좋아하는 카카오 캐릭터는 라이언인데요. 라이언 굿즈를 구매하려고 매장에 가면 라이언 제품만 품절일 때가 있어 속상한 마음으로 발길을 돌렸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열에 아홉은 카카오 캐릭터 중 라이언을 제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다양한 카카오프렌즈 제품도 라이언이 당당히 센터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고 라이언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프레스 가공 방식을 이용한 라이언 집게 제작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처음 봤을 때 옷이나 코트 깃에 꽂는 패션 아이템인 줄 알았는데요. 제품 판매 홈페이지를 보니 과자 봉지를 집는 용도라고 합니다. 과자 집게가 이렇게 예쁘면 반칙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캐릭터 상품은 귀여움만으로 그 소명을 다했다고 생각하는데 이 제품은 실용성까지 갖춘 제품이네요.

 

 

그동안 제가 소개해드린 제품은 대부분 사출 금형을 통해 제작된 제품인데요. 이 제품은 프레스 가공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사출 금형과 프레스 가공의 제일 큰 차이는 생산품의 소재 차이인데요. 사출 금형은 플라스틱 제품, 프레스 가공은 금속 제품을 생산할 때 적합한 공정입니다. 프레스 가공은 금속판에 압력을 가해 모양을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금형 사출만큼 다양한 형태를 제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카카오 측에서 처음 기획한 컨셉 디자인인데요. 실제로 제작된 상품과는 디자인 면에서 조금 차이가 있는 게 보이시나요? 생산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생산에 유리한 설계를 위해 고객사와 꾸준히 커뮤니케이션한 결과랍니다.

 

 

디자인이 결정되었다고 해도 바로 집게 제작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샘플을 제작해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꼭 필요한데요. 미니 사이즈와 기본 사이즈 각각 2가지 종류의 샘플을 제작했습니다. 저는 아무리 살펴봐도 똑같아 보이는데 인쇄 색상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생산 전에는 이렇게 미세한 차이까지 다 고려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온답니다.

 

 

특히 집게 제품은 고정력이 좋아야 합니다. 하지만 고정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탄성이 강한 스프링을 이용해 제작하면, 손에 너무 많은 힘을 주어야 해서 사용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실용성까지 고려해 제품이 완성됩니다.

 

 

부식과 마모를 줄여주는 아노다이징 코팅을 거치면 고객을 만날 준비가 완료됩니다. 스프링까지 꼼꼼히 코팅해 품질을 높였습니다. 빼꼼 숨어있는 라이언 고리는 탈부착이 가능해 가방이나 필통에 달아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프레스 가공을 이용한 집게 제작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씨엠글로벌에서는 원가절감을 통한 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작을 원하는 제품의 정보나 도면 등은 구체적일수록 원활한 상담이 가능하오니 제작 의뢰 시에는 제품 관련 기초 정보를 준비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원씨엠글로벌이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