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플라스틱 통 제작에 사용되는 블로우 몰딩법 본문

원씨엠글로벌

플라스틱 통 제작에 사용되는 블로우 몰딩법

뽀니 (Pony) 2020. 6. 16. 17:52

통은 무언가를 담기 위해 깊게 판 형태를 말합니다. 플라스틱 통이라고 하면 주방에서 사용하는 반찬통부터 물통, 세제통, 물통이 떠오릅니다. 오늘은 입구와 전체 폭의 높이가 비슷한 상자형의 플라스틱 용기가 아닌 병 형태의 플라스틱 통 제작 방식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병 모양의 용기는 좁은 입구에 넓은 내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출 방식으로 제작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어 병 제작을 위한 독특한 방식을 이용합니다. 이 방식은 블로우 몰딩(blow molding)이라고 불립니다. 양면을 닫았다 열어내며 모양을 고정하는 것이 금형 사출이었다면 블로우 몰딩은 양면을 닫고 안에 바람을 주입해 중간에 빈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바람을 이용해 펴기 때문에 입구가 좁은 모양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블로우 몰딩은 예비 성형물의 제작 방식에 따라 연신 블로우 성형법과 다이렉트 블로우 성형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신 블로우 성형법은 금형 사출 방식을 이용해 예비 성형물을 제작합니다. 시험관 모양의 이 제품이 프리폼(preform)이라고 불리는 예비 성형물입니다. 프리폼을 블로우 금형에 넣고 열을 가하면 말랑말랑하게 가공이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 상태에서 바람을 불어넣으면 마치 풍선처럼 프리폼이 부풀게 됩니다. 프리폼이 부풀며 블로우 금형 몰드에 닿으면 그 모양에 맞게 플라스틱 통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예전에 네모 수박이라고 결실 초기에 네모난 상자에 넣어 상자의 모양 그대로 자라게 만드는 것이 유행이었던 적이 있는데, 블로우 성형법도 이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자 모양에 따라 다른 형태의 과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처럼 블로우 몰딩도 블로우 금형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른 디자인의 용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입구의 직경은 사출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에서 바꿀 수 없습니다. 손소독제, 샴푸와 같은 화장품 용기나 오렌지 주스 등의 식품용기가 연신 블로우 성형법을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다이렉트 블로우 성형법은 말 그대로 프리폼을 사출 하는 과정 없이 블로우 금형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원통형의 말랑한 예비성형물이 아래에 위치한 블로우 금형 속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다이렉트 블로우라고 불립니다. 다이렉트 블로우 방식은 용기 모양의 제한이 적어 손잡이가 있는 우유 통이나, 락스 통 제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용기 디자인이 있고 대량 생산을 원하는 경우 금형을 블로우 금형을 제작하는 것도 좋지만 금형을 제작하는데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최대한 프리몰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하는 형상이 있다면 관련 도면이나 사진을 원씨엠글로벌로 보내주시면 최대한 비슷한 모양을 찾아서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원씨엠글로벌에는 수출, 수입팀이 준비되어 있어 세계 시장과 활발하게 협업하고 있습니다. 블로우 몰딩을 이용한 플라스틱 통 수입을 원하신다면 원씨엠글로벌 홈페이지를 방문해 준비된 자료를 전송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씨엠글로벌은 원터치 캡, 펌프캡, 건 스프레이 캡의 충분한 재고를 확보하고 있으니 빠른 수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주저 말고 연락주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