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굿즈 마케팅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세 가지 방법 본문

세모굿:세상의모든굿즈

굿즈 마케팅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세 가지 방법

뽀니 (Pony) 2022. 3. 15. 12:19

브랜드들은 점점 더 교묘하게 고객에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단순 고객이 아니라 고객을 팬으로 만들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화제가 되는 것이 굿즈 마케팅인데요. 굿즈 출시는 기존에 연예인 팬클럽과 애니메이션 팬을 중심으로 기획했지만 최근에는 어떤 브랜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대중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굿즈의 품목도 단순한 응원용, 소장용 제품에서 점차 자신의 가치관, 소비관을 드러내는 형태로 변형되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분야별 굿즈의 특징과 성공적인 굿즈 마케팅을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이돌 굿즈

아이돌 굿즈는 큰 팬층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실험적으로 해볼 수 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가치가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사진을 위주로 하는 굿즈 종류가 많습니다. 사진 기반의 굿즈라면 인쇄 방식이 적합하기 때문에 종이로 제작되는 상품군과 아크릴 소재의 상품군이 많은 편입니다.

니 굿즈

애니 굿즈도 아이돌 굿즈와 양대 산맥을 이루는 대표적인 굿즈 마케팅 성공 사례입니다. 이미 캐릭터가 만들어져 있고 캐릭터 자체의 스토리텔링이 있기 때문에 어떤 소재, 어떤 유형으로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캐릭터는 실제 인물보다 단순화되어 있기 때문에 피규어 제작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피규어 키링을 많이 볼 수 있는 것도 애니 굿즈 분야입니다.

브랜드 굿즈

브랜드 굿즈는 브랜드의 가치를 드러내며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부터 주류 브랜드, IT 업계까지 경계를 나눌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브랜드에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브랜드 굿즈 마케팅 방법은 해당 분야와 관련이 있는 물품부터 제작하는 것입니다. 카페면 텀블러나 머들러, 주류 브랜드면 음료 잔, IT는 마우스 패드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브랜드 간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전혀 새로운 굿즈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굿즈 마케팅을 위한 세가지 방법

1. 디자인

굿즈를 소비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디자인입니다. 귀여운 디자인이 우리로 하여금 구매를 고민하게 하고 소장하고 싶게 합니다. 바로 디자인 때문에 브랜드 굿즈를 출시하는 업체에서는 캐릭터를 기획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2. 브랜딩

하지만 단순히 디자인만 예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불리합니다. 점차 가치 소비를 즐기는 젊은이들이 늘어가고 있고 브랜드가 어떤 목적을 향해 가는지 어떤 사회적 활동을 하는지가 굿즈를 소비하는 팬이자 고객을 대변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3. 퀄리티

굿즈는 주된 아이템이 아니라 기업에서 출시하는 부가적인 라인업의 일종입니다. 작은 가지로 비유할 수 있기 때문에 퀄리티를 신경 쓰지 않는다면 브랜드에 열광하는 팬들은 브랜드로부터 즐거운 경험을 얻을 수 없습니다. 굿즈는 디자인 상품으로 같은 품목 군에 비하면 비싼 비용으로 출고가가 책정되는데 소비자에게 가격 값 이상을 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굿즈 자체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포장 등으로 굿즈 마케팅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절대 굿즈를 판촉물, 사은품으로 취급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상품으로 취급하고 제작해야만 합니다.

현재 다양한 브랜드에서는 품목 선정부터 제작 시 미세한 컬러 조정까지 꼼꼼하게 과정을 지켜보며 굿즈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한 굿즈 제작이 필요하다면 다양한 굿즈 제작이 가능한 세모굿은 어떠신가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