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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모굿:세상의모든굿즈

브랜드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굿즈 제작 기본 정보

뽀니 (Pony) 2022. 5. 4. 15:17

안녕하세요. 굿즈 제작 전문 업체 세모굿입니다. 개인 크리에이터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요즘이지만 세모굿은 단가 절감이 가능하도록 대량 제작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개인보다는 브랜드 마케터처럼 기업 관련 담당자가 훨씬 세모굿의 제작 서비스에 더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많은 브랜드에서 이벤트를 통해 굿즈를 배포하기도 하고 직접 굿즈를 출시해 판매하기도 하기 때문에 지금 꼭 필요한 정보를 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굿즈 제작 기본 정보이기 때문에 굿즈 견적 확인 방법, 사전 준비물, 대략적인 제작 일정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려고 준비했답니다. 다른 업체에서는 또 다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도 있으니 여러 업체를 비교할 때는 꼭 상세한 내용까지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먼저 브랜드 마케터가 굿즈 제작업체를 찾을 땐 전반적인 내용이 기획 되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단가부터 확인한 뒤에 실제로 제작을 할지 말지 고민해야겠다고 결정하셨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사람이 그러하듯 인터넷을 통해 굿즈 제작 업체, 뱃지 제작 업체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이는 사이트 여러 군데에 문의를 남겨볼 텐데요. 먼저 굿즈 제작 업체에 견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도안이 준비되어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도안에서 크기 등의 대략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색상과 제작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냥 대략적인 견적을 요청하시면 디자인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원하는 답변을 들을 수 없거나 사전에 안내받은 금액과 실제 진행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없다면 디자인할 비슷한 레퍼런스라도 들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마케터가 굿즈 제작을 할 때 필요한 사전 준비물이 바로 도안입니다. 대략적인 예산 공개나 일정 공개가 가능하다면 이 부분까지 처음에 알려주시면 제작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해당 금액과 일정 내에서 제작할 수 있는 품목은 어떤 것인지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열심히 제작 관련 조율을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기간이 너무 촉박해 제작을 진행할 수 없게 되면 너무 허무하잖아요? 그래서 사전에 가능 여부부터 확인해 시간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 제작 문의, 견적 확인을 하는 단계라면 품목은 지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세모굿에서는 금속 키링, 뱃지와 같은 기본적인 굿즈 품목부터 최신 트렌드에 가까운 아크릴 키링, 등신대, 플라스틱 소재의 장난감 개발, 피규어 제작 등의 전반적인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이는 세모굿의 서비스가 여러 협력 공장과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전문 공장을 통해서 실제 생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품목 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품목만 결정했다고 해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 금속 키링이라면 어떤 부자재를 이용해 연결할 것인지 연결부의 길이는 얼마나 되어야 하는지 포장 사양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도금 색상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뒷면에는 어떤 후처리를 할 것인지 등 세세하게 선정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별도 언급이 없다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사양으로 자동 진행되지만 자잘한 디테일도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은 굿즈 제작을 하려는 브랜드 마케터라면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작 기간도 시기별로 달라집니다. 제작이 많이 몰리거나 연휴가 많은 달에는 당연히 평소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어서 여유 있게 기간을 두어야 합니다. 키링 뱃지는 주로 4주 정도 소요되고 아크릴 소재로 만들어지는 제품군은 2주 정도 소요됩니다. 1주일 안에 제작되는 굿즈는 없기 때문에 기한이 촉박하다면 아크릴 제품으로 권장드리고 있답니다.

 

스노우볼도 종종 문의가 오는데 스노우볼은 3개월의 제작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다들 기간 문제로 제작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느껴졌습니다. 수량이 천개 단위로 넘어간다면 사출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지만 그보다 작은 문의가 많고 제작 과정 특성상 수작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겨울을 겨냥한 굿즈를 제작하고 싶다면 꼭 한 계절 전에 시작하는 것이 브랜드 마케터에게 전해드리는 소소한 팁이랍니다.

인쇄로 제작된다면 모두 CMYK로 작업해주셔야 하고 다른 굿즈는 모두 팬톤 컬러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정도로만 알려드려도 브랜드 마케터의 굿즈 제작에 막막함이 조금 줄어들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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