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굿즈 포장의 세 가지 방법 본문

세모굿:세상의모든굿즈

굿즈 포장의 세 가지 방법

뽀니 (Pony) 2022. 4. 14. 11:32

안녕하세요. 세모굿입니다. 며칠 전에 제가 날씨 좋다고 유난을 떨었는데 오늘은 왜 갑자기 겨울이죠? 겨울옷을 드라이 안 맡겨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모굿에서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굿즈 종류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양한 굿즈를 고퀄리티로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포장까지 깔끔해야 완성도 높은 굿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세 가지로 구분하는 굿즈 포장 방법을 안내해드릴 텐데요. 굿즈 포장은 저희도 기본으로 제공하긴 하지만 고객사에서 별도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OPP 비닐 포장

비닐 개별 포장은 가장 간단한 포장 방식이면서 세모굿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옵션입니다. 세모굿은 대량으로 제작 진행하는 대량 전문 기업이지만 포장은 꼭 개별적으로 해서 전달드린답니다. OPP 소재는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의 일종으로 Oriented Polypropylen입니다. 빳빳가고 구김이 가도 자국이 크게 드러나지 않아서 포장에 자주 쓰입니다. OPP 비닐에는 접착면이 있는 접착 방식과 접착면이 없는 비접착 방식이 있습니다. 접착 방식은 접착면을 이용해 비닐 포장을 봉할 수 있는 포장형태이고 비접착식은 봉하기 위해서 별도의 테이프나 스티커, 끈을 이용해야 합니다. 비접착식 OPP 비닐은 고객사에서 새로 포장을 갈아 끼울 때 적용하기에 적합한 굿즈 포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장에서 출고될 때는 내용물이 섞이지 않도록 접착식이 기본이랍니다. 투명한 비닐 포장이기 때문에 포장을 뜯기 전에 품질 가늠이 가능하고 판매용이 아닌 배포용 굿즈인 경우에는 이대로 고객에게 전달하기도 할 만큼 기본적이고 깔끔합니다. OPP 비닐 포장의 사이즈는 굿즈 사이즈보다 조금 여유 있는 것으로 포장해드립니다. 

대지 인쇄+비닐 포장

기본 OPP 포장 다음으로 많은 의뢰가 있는 건 대지 인쇄에 비닐 포장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이 형태는 판매에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디자인인데요. 보통 키링이나 뱃지, 볼펜 제작에서 많이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대지는 종이 카드, 백 카드 등의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며 해당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엔 최소 제작 수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대지 디자인과 크기 모두 결정해서 주셔야 하는데, 이 대지 디자인 덕에 제품에 대한 완성도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나무 디자인의 뱃지라면 배경지는 들판을 테마로 해서 디자인하면 간단하면서도 무드 있는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키링의 경우에는 홈을 만들어 걸쳐두는 방식과 구멍을 뚫어 고리를 꽂아두는 방식 이 두 가지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홈에 걸쳐두는 방식은 운송과정에서 빠진다는 우려가 있고 구멍을 뚫는 방식은 원형 고리에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인쇄물이기 때문에 디자인은 꼭 CMYK로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박스 포장

박스를 이용한 굿즈 포장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PET 소재를 이용한 플라스틱 포장과 종이 인쇄를 이용한 종이 박스 포장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내부가 보이는 창을 만들 것인지 고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복잡하면서도 최소 수량이 높은 포장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장 방식도 도안을 전달해주셔야 하며 도안에는 칼선도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PET는 투명으로 제작해서 내부에 종이로 디자인을 넣는 이중 포장 방식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박스 포장은 백카드 포장 방식보다 훨씬 더 최소 수량이 큰 편입니다.

굿즈를 포장하는 세 가지 방법을 이렇게 정리해봤는데요. 세모굿은 패키지까지 갖추어 출고할 수 있으니 원스탑 서비스가 필요하시다면 견적 문의를 활용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