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장난감 미니 블럭 제작도 세모굿 본문

세모굿:세상의모든굿즈

장난감 미니 블럭 제작도 세모굿

뽀니 (Pony) 2022. 6. 16. 12:51

안녕하세요. 예전에 큰 인기를 끌었던 나노블럭을 기억하시나요? 나노블럭은 손바닥 위에 올라오는 정도의 크기로 제작할 수 있는 작은 블럭 세트였어요. 그래서 기존에 레고블럭이 있던 분들은 기본 레고를 이용해서 새로운 모양을 창조하기도 했습니다. 나노블럭같은 미니 블럭은 도안이 정해져 있어서 안에 들어있는 가이드를 보고 그대로 크기와 모양을 찾아 쌓으면 되는 간단한 방식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미니 블럭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지만 귀여운 모양으로 수준급의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았고 제작한 모양 그대로 피규어처럼 사용하기 위해서 접착제로 고정을 하시기도 하더라고요. 보통 블럭 제작에 사용하는 디자인은 유명한 캐릭터들이 기반이 됩니다.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정식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아무리 유명한 캐릭터라도 허가 없이 사용하면 저작권 침해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답니다. 대부분의 저작물에 개인적인 사용을 위한 2차 창작은 허용하는 편이지만 세모굿에서는 대량으로만 진행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소장 목적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렇게 타인의 저작물을 이용한 제작에 대한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미니 블럭을 대량으로 구매해 선물용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사실 세모굿 같은 굿즈 제작 전문 업체를 이용하면 전문 공장을 이용해서 맞춤 제작도 가능합니다. 스노우볼이나 아크릴 키링, 거치대, 피규어 등을 만들 듯이 건물 사옥 디자인을 활용하기도 하고 캐릭터를 이용해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블럭 제작 같지만, 조립 가이드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가이드가 없다면 아무리 귀여운 제품이라도 쉽게 제작하기 어려우니까요. 그리고 크기가 작은 블럭 조각이 모여있기 때문에 아동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미니 블럭 제작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먼저 가능여부나 대략적인 단가 확인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기본적인 자료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견적 확인이 어렵습니다. 우선 굿즈 제작에 일반적으로 필요한 준비물은 디자인, 크기, 수량, 예산, 일정 등입니다. 뱃지나 키링처럼 자주 제작을 하는 제품은 자료가 없이도 평균적인 가격 전달이 가능하지만 독특한 형상의 굿즈류는 디자인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크기도 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있는 게 베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니 블럭 제작은 디자인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가늠이 되지 않아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비슷한 디자인(색 구성이나 형태)을 가진 참고 이미지를 첨부하시고 크기, 수량 등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일정은 공장 측 상황과 확인을 해봐야 하기 때문에 먼저 꼭 받아야 하는 날짜를 말씀해주시면 그에 맞추어 제작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일 기준은 실제로 생산이 들어가는 날짜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디자인이나 시안 수정에 대한 협의가 완료되지 않으면 실제 제작 기간은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대량으로 제작하게 되면 단가가 저렴해지기 때문에 미니 블럭 제작은 저렴하면서도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제품이 될 수도 있어요! 신개념 굿즈가 필요한데, 이런 건 어디에 맡길 수 있나 고민이라면 세모굿으로 찾아오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