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굿즈 패키징의 종류와 최소 수량 변동 본문

세모굿:세상의모든굿즈

굿즈 패키징의 종류와 최소 수량 변동

뽀니 (Pony) 2022. 7. 7. 13:59

안녕하세요. 세모굿입니다. 굿즈 제작에서 퀄리티를 좌우하는 요소는 당연히 제작을 얼마나 세심하게 하느냐, 어떤 원료를 선택하느냐도 있겠지만 디자인이나 굿즈 패키징 또한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며 퀄리티를 결정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물건이든 포장이 실물보다 소비자에게 먼저 노출되며 이 포장의 퀄리티가 첫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람을 만날 때에도 첫인상에 따라 사람을 판단하게 되니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는 더욱 옷차림을 신경 쓰게 됩니다. 이와 동일하게 굿즈 패키징은 굿즈가 입은 옷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장이 고급스러우면 사람들은 더 좋은 제품을 받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동일한 제품이라도 패키지만 다르게 판매하면 더 좋은 평을 얻는 경우도 있고, 포장이 망가져서 오면 사용에 이상이 없더라도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즉 포장도 제품의 일부가 되어버립니다.

 

그렇다면 굿즈 패키징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굿즈 포장의 기본은 OPP 포장입니다. 개별 비닐 포장이라고 이해할 수 있으며 제품에 따라 OPP 비닐의 형태가 조금 달라집니다. 뱃지와 키링의 경우에는 접착면을 이용한 OPP 봉투를 이용합니다. 접착형태로 마감된 봉투 안에 키링 또는 뱃지 단품이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키링과 뱃지 사이즈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크기의 OPP로 포장하기 때문에 크기에 따라서 봉투 모양이 조금 다르기도 합니다. 스마트톡의 경우에는 지퍼백 형태의 포장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포장은 기본 포장으로 별도 비용 추가 없이 제공되는 포장 형태입니다. 그래서 최소 수량 기준으로 구매했을 때에도 이렇게 비닐 포장으로 출고하게 됩니다. 이런 기본 포장 형태는 판매를 위해 제작하는 분들보다는 배포를 위해 제작하는 분들이 더 많이 선택한다고 느껴졌어요. 우선 개별 포장이 되기 때문에 배포에 아무런 문제가 없고 사용 후에도 부가적인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고 별도 추가 비용이 들지 않으니 저렴하게 제작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모굿에서 가장 많은 제작을 하는 굿즈 품목은 현재 키링과 뱃지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하게 되면, 기본 OPP 포장 다음으로 많은 굿즈 패키징은 종이카드를 이용한 포장입니다. 이 때도 종이카드와 굿즈 외부에 크기가 맞는 개별 비닐 포장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종이카드 포장은 키링의 경우에는 키링보다 길게 제작해서 타공해 끼워넣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카드 디자인은 고객사에서 제공해야 하고 어떻게 연결하게 될지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타공 해서 고정하는 방식 없이 대지(종이카드)와 키링이 한 OPP안에 들어가도록 포장하기도 합니다. 뱃지의 경우 핀으로 고정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제작한 건은 모두 종이카드에 고정해서 출고되었습니다. 이렇게 종이카드를 함께 포장하는 경우에는 판매용이나 캠페인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종이를 덧대었기 때문에 제품 판매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사각형의 종이 안에는 많은 텍스트를 넣을 수 있어 캠페인 관련 정보를 채우기에도 충분합니다.

텍스트외에도 키링이나 뱃지 디자인와 어울리는 색감을 활용하여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영화 굿즈 패키지는 실제 영화 스틸컷을 활용해서 단순화된 일러스트 뱃지, 키링과 실제 사진의 조합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종이카드 굿즈 패키징을 위해서는 최소 수량이 조금 더 늘어나야 합니다. 종이 카드 인쇄 최소 수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보다 더 고급형 포장을 원할 때에는 박스 포장을 진행하게 됩니다. 박스형의 굿즈 패키징은 박스 디자인은 물론 칼선 작업까지 해서 주셔야 하며, 최소 수량이 이 중에서 가장 큰 포장 형태입니다. 박스 포장은 PET나 종이를 이용하는 편이고 둘 모두를 이용해 제작하기도 합니다. 뱃지와 키링도 이런 형태로 포장할 수 있지만 박스 패키지는 훨씬 큰 부피를 가진 굿즈에 활용합니다. 예시로 3D 메모지의 경우에는 박스 포장이 기본입니다. 이렇게 기본 포장일 때엔 별도로 디자인 전달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굿즈 패키징의 첫 번째 목적은 제품에 대한 보호입니다. 종이 재질로 제작되는 제품은 외부 위협에 취약하기 때문에 박스 형태 등 종이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게 제작되고 뱃지와 키링은 단단한 강도를 가지는 제품이기 때문에 간단한 포장으로도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