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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무역용어 CFS와 CY의 차이점 본문
지난 주말 차를 타고 바다 근처를 달리는데 커다란 건물에 CFS라는 글자가 적힌 것을 보았습니다. 익숙한 무역 용어가 눈에 들어와 이런 곳에도 저런 공간이 있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CFS나 CY 같은 작업 장소를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 같다는 생각에 블로그 주제로 딱이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주말에도 블로그 쓸 생각이라니 직업병이라면 직업병일까요.
먼저 FCL와 LCL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개념은 지난번 별도 게시물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게시물까지 읽어볼 여유가 없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LCL은 Less than Container Load로 화물의 양이 한 컨테이너를 채울 만큼 많지 않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크레인으로 컨테이너 작업을 하는 것을 멀리서 보면 왠지 인형 뽑기를 하는 것 같기도 하고 그 규모가 쉽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면 정말 놀랍도록 크기가 크답니다. 한 컨테이너에 화물을 가득 채우는 것이 마냥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한 컨테이너를 다 채우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여러 화주의 화물을 모아서 한 컨테이너를 채우면 됩니다. 이런 방식을 LCL 또는 LCL 화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반대되는 FCL은 무엇일까요? 바로 Full Container Load로 한 화주의 화물로 한 컨테이너를 채울 수 있는 경우를 뜻합니다.
FCL이라면 컨테이너를 그대로 배로 옮겨 담으면 될 것 같아 아주 간단해 보입니다. 하지만 LCL이라면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합치고 나눠 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작업하는 공간이 바로 CFS와 CY입니다.
CFS는 Container Freight Station으로 LCL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여러 화주의 화물을 하나로 합치는 공간이기도 하고 한 컨테이너에 들어있는 LCL을 다시 분류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CY는 Container Yard로 컨테이너 야적장이라고도 합니다. FCL은 CY로 반입되어 선적됩니다. LCL 화물을 모아 컨테이너를 가득 채워 FCL로 만들었다면 CFS에서 CY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컨테이너 터미널은 물류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것이 아니라면 직접 들어가 볼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오늘 읽은 내용이 한 번에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항구나 부두 근처를 지나다 발견하게 된다면 오늘의 게시글을 문득 떠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점점 원씨엠글로벌에서 알려드리는 무역 용어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는 새로운 OEM 품목을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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