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의 글로벌 (Bonnie's Global)

위탁생산 방식 종류: OEM, ODM, JDM 본문

원씨엠글로벌

위탁생산 방식 종류: OEM, ODM, JDM

뽀니 (Pony) 2020. 11. 2. 17:17

안녕하세요. 원씨엠글로벌입니다. 제품 개발부터 생산까지 저렴하게 대량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원씨엠글로벌의 제작 지원에 바탕이 되는 위탁 생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위탁생산은 상품의 탄생 과정 중 실제 생산 과정을 다른 업체에 따로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유통과 생산이 분리하면서 인건비가 비싼 선진국에서 제작 단가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위탁생산 방식은 제조업체가 얼마나 큰 역할을 포용하느냐에 따라 OEM, ODM, JDM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름을 가진 OBM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해볼테니 끝까지 따라와 주세요.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아마 오늘 소개할 위탁 생산 방식 중 OEM이 가장 귀에 익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OEM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으로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약자입니다. 영어 표기를 보면 알 수 있듯 원래는 위탁 제조사를 뜻하는 말이지만 국내에서는 방식을 표현하는 말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은 주문자와 생산자가 따로 나누어지고 생산자는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자기가 만든 상품에 주문자의 로고를 넣어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생산 전문 업체를 이용해 제품 품질을 높일 수 있고 해외의 저렴한 생산자를 찾아 원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er]

 

ODM 생산 방식은 제조업자 개발 생산 방식으로 OEM보다 제조업자의 역할이 발전한 것으로 제조사가 개발, 설계까지 담당하는 것입니다. 전자제품 시장에서 ODM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JDM: Joint Development Manufacturer]

JDM은 최근에 많이 보이고 있는 방식으로 OEMODM의 절충안인 합작 개발 방식입니다. 제조사와 주문자가 함께 의견을 조율하며 제작하는 방식으로 제조사 입장에서는 꾸준한 거래처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주문자는 제조와 관련된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하게 볼 수 있는 Made in China, Made in Vietnam 등의 제품이 이런 위탁생산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모든 해외 생산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니며 현지에 별도로 자체 공장을 지어 저렴한 생산비를 이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OBM: Original Brand Manufacturer]

OBM도 이런 제작 방식 약어들 중 빼놓을 수 없습니다. Original Brand ManufacturerOBM은 제조업자 브랜드 개발 제조 방식을 뜻합니다. 즉 제조사에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개발부터 생산, 유통까지 모두 도입하는 것입니다. 오랜 제조 경험으로 생산에 정평이 나 있는 업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현재 국내에서는 화장품 제조업체 코스맥스에서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자체 브랜드를 만들고 기획, 생산, 유통을 모두 하게 되니 위탁 생산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오늘은 위탁생산 전문기업 원씨엠글로벌에서 위탁 생산의 종류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을까요? OEM, ODM 관련 의뢰를 원하신다면 검색창에 ‘원씨엠글로벌’을 입력해보세요. 많은 사례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